pixabay

유명인사가 명예로움으로부터 바닥으로 떨어져 우아함을 잃었을 때, 비록 우리 자신이 인정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사실 우리는 그것을 즐기고 희열을 느끼기도 한다.

어제 그들의 삶은 화려했고 선망의 대상이었으며 모두가 그들의 친구였다. 그러나 순식간에 그들의 수치스러운 사생활의 모든 부분이 방송된다. 또 그들이 마약사범으로 기소되기라도 하면 우리는 중독으로부터 벗어나려는 그들의 애석한 몸부림을 지켜보게 된다. 어쩌면 그들은 근사한 삶을 영위하는 것처럼 대중을 속여 왔고, 이제 그것은 다른 세상 이야기가 되었다.

이러한 종류의 뉴스를 즐기는 것은 꽤나 추해 보인다. 누군가 공공연하게 세상 사람들 앞에서 나락으로 떨어지는 것을 즐거움으로 받아들인다는 것이 얼마나 사악한가. 그러나 그들이 매력적으로 느껴지지 않으면 그런 종류의 수만 가지의 스토리는 화제가 되지 않는다. 이는 우리가 무정하고 잔인해서가 아니라, 조금 다른 것에 대한 것이다.

우리는 친밀함을 갈구하기 때문에 이러한 종류의 뉴스에 매료되는 것이다. 우리가 누군가와 가깝게 지내고 있다면 그 사람에 대해 깊이 알게 되므로, 그 사람의 좋은 면만을 보고 있지만은 않을 것이다. 그 사람이 고통스러울 때 우리는 옆에 있어주면서 모든 끔찍한 이야기를 듣게 된다.

그러나 대개 우리는 다른 사람의 편집되고 수정된, 겉으로 드러난 면만을 마주하게 된다. 우리는 우리가 권력을 좋아하고 성공을 동경한다고 말하지만 우리를 누군가와 더 가깝게 만들어주는 것은 나약함과 실패, 몰락 같은 것들이다.

처음엔 이상하게 여겨질지 몰라도, 사람들은 우리가 누군가의 결점에 대해 알게 될 때, 그들을 더 좋아하게 된다. 그들이 좀 더 우리 자신처럼 느껴지는 것이다.

만약 그들이 우리가 분노로 가득 차 있거나 만취해 있을 때, 또는 우울하거나 누군가에 대해 심하게 욕을 하고 있을 때, 우리가 어떤 상태인지를 안다면, 우리는 괴물로 여겨질 것이다. 그러나 사실은, 우리는 어느 정도 모두 비슷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삶이 엉망이라는 소식을 듣게 되면 우리는 안도감을 느끼고 다시 자신감을 가지게 된다.

우리가 이렇게 느끼도록 이끄는 것은 우리 안의 잔인함이 아니다. 우리가 처한 상황은 지극히 평범하고, 우리의 문제가 특별할 것도 없다는 것, 우리가 가지지 못한 것을 가진 사람들(그렇게 보여지는 것일 뿐일지라도)에게도 비슷한 일이 일어난다는 것을 알고자하는 필요 때문이다.

만약 우리가 균형과 성공의 모델만을 바라본다면 결국 우리는 우리 자신과 매우 이상한 관계를 맺게 될 수밖에 없다. 우리는 우리의 혼란스러운 자아가 비정상적이고,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이라는 사고를 가지게 된다. 우리가 다른 사람들에 대해 얻는 제한된 정보는 주로 왜곡된 그림을 그리게 한다. 그래서 우리가 그들의 망가진 삶에 대해 알게 되면, 우리의 문제들은 정상적인 것이라는, 반가운 안도감을 느끼게 된다.

우리가 이런 종류의 스토리를 접하며 즐거움을 느낄 때 우리는 우리 자신을 부끄러워할 필요가 없다. 우리는 그들의 공개적인 불명예와 망신으로부터 이득을 얻으므로, 우리가 남으로부터 간절히 받기를 원하는 연민을 그들에게 나눠주고 은혜를 갚아야 한다. 우리는 중요하고 의미있는 원을 돌고 있고, 멈추지 않고 그저 더 잘해나가면 될 뿐이다.

 

도움말 | 여의도 힐 정신과 황인환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