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남편과 다른 아내의 욕구, ‘대화의 욕구’

기사승인 2018.09.09  02:20:20

공유
default_news_ad1

- 나와는 다른 배우자의 욕구 ⑤

“왜 아내가 저와 대화를 하지 않으려는 걸까요?”라고 질문하는 사람들을 거의 보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반대로 “왜 남편은 나와 대화를 하지 않는 걸까요?”라는 질문은 종종 받습니다. 이런 것을 보면 남성은 여성만큼 대화를 원하는 것 같지가 않습니다. 반면, 여성은 대화 그 자체를 즐기는 것 같습니다. 가령 우리 주변에서도 몇 시간씩 통화를 하는 여성들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는 반면, 몇 시간씩이나 통화를 하는 남성들은 거의 찾아볼 수 없습니다.

그러면 남성들이 데이트를 하는 동안에는 어떻게 여성과 그렇게도 많은 대화를 나눌 수 있을까요? 분명한 이유 중 하나는 여성에게 좋은 인상을 남기기 위해서입니다. 연애시절에는 남성이나 여성 모두 자신이 재치가 있고, 분위기를 재미있게 이끌어 갈 능력이 있음을 보여 주려고 합니다. 특히 남성은 특정한 사건에 대한 여성의 느낌을 알고 싶어 하고, 어떤 고민이 있는지 듣고 싶어 합니다. 또 무엇이 여성을 행복하고 만족스럽게 만들어주는지 알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러한 것들은 결혼과 함께 사라지게 됩니다.
 

사진_픽사베이


♦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 이유는 단순합니다. 일단 결혼을 하고 나면 많은 부부들이 서로를 위해서 시간을 따로 내지 않으며 내 남편이나 아내가 당연하게 나를 이해해 줄 것으로 여기게 됩니다. 또한 삶에서 매일 같이 발생하는 크고 작은 문제들은 우리의 관심을 배우자에게 집중할 수 없도록 방해합니다. 이러한 것들이 연애시절에 누렸던 멋진 대화의 시간을 빼앗아 가고, 결혼생활을 지루하게 만들며, 이에 따라 결혼생활에 대한 실망도 커지게 만듭니다.

몇몇 사람들은 이러한 기본적인 욕구들이 자신과는 별로 상관없는 이야기라고 생각할지 모릅니다. 만약 남편과 대화를 나누지 않는 아내에게 만약 남편을 대신해서 대화를 해줄 친구가 생긴다면 별 문제가 없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아내가 남편과의 대화를 나누지 않으면 친밀감을 연결시켜 주는 끈이 느슨해지고, 어느새 결혼생활에 대해서 소홀해지게 될 것입니다. 이때 아내가 남편에게 느끼는 유대감은 거의 바닥 수준이 되기 때문에, 남편은 아내와 대화를 나누어야만 합니다.

아내 “여보, 우리 대화를 좀 해요.”
남편 “무슨 이야기가 하고 싶은데?”

이렇게 무심하게 던진 별 의미 없는 남편의 대답이 아내를 화나게 만듭니다. 남편의 입에서 나온 이런 말은, 대화를 갈망하는 아내의 요구를 전혀 이해하지 못했음을 나타냅니다. 위의 대화에서 남편은 기본적으로 대화를 어떤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 이해할 뿐 그 자체가 목적임을 깨닫지 못했습니다.

배려를 잘 하는 남편은 대화를 통해서 아내가 무엇을 원하며 어떤 감정상태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화 그 자체가 부부 사이에 가장 필요한 욕구 중의 하나입니다. 특히 아내는 아무런 목적 없이 단지 남편과 대화하기를 원합니다.

마치 남편에게 섹스가 중요하고 그것을 아내와 함께 즐길 권리가 있는 것처럼 아내도 남편과 대화를 즐길 권리가 있습니다. 남편이 자신의 삶을 아내와 공유하게 될 때, 대부분의 아내들은 좀 더 낭만적인 사랑을 할 수 있습니다. 아내와 많은 대화를 나누는 남편은 아내의 마음 깊숙한 곳에 자신의 자리를 가지게 됩니다.

대화를 통해서 여성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도 있지만, 동시에 관계를 개선하는 목적을 달성할 수도 있습니다. 대화는 남편과 아내에게 서로의 욕구에 대하여 알 수 있게 해주고, 어떻게 이런 욕구가 충족될 수 있는지도 알려줍니다.
 

사진_픽사베이


♦ 그렇다면 어떻게 대화하면 좋을까요?

그 남자의 욕구, 그 여자의 갈망의 저자이자 부부상담가인 윌라드 할리(Willard F. Harley Jr.)는 부부대화를 위한 12가지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부부는 결혼 후에도 서로에 대하여 결혼 전과 같은 관심을 보여야 할 필요가 있으며, 특히 서로의 감정에 대하여 표현해야 합니다.

2. 여성은 자신에 대하여 관심을 보이고 같은 관심사를 가졌다고 생각하는 사람과 대화하길 원합니다.

3. 남성의 경우 직장 일을 밤늦게까지 해야 하거나 집에서도 일을 해야 한다면, 직장을 옮기는 것도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또 남편이 출장을 갔다가 돌아올 때마다 부부 사이를 친밀하게 회복시켜 주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반대의 경우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4. 일주일에 14시간 정도는 부부가 서로에게만 관심을 집중할 수 있도록 시간을 내어야 하며, 이 시간에는 자연스럽고 본질적인 대화를 나누는 것이 좋습니다.

5. 대부분의 여성은 이야기가 통하는 사람과 사랑에 빠지게 됩니다.

6. 경제적인 이유 때문에 대화의 시간을 빼앗겨서는 안 됩니다. 만약 배우자와 이야기를 나눌 시간이 없다면, 우선순위를 다시 조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7. 결코 배우자를 책망하는 대화를 나누어서는 안 됩니다. (비웃고, 욕설하고, 저주하고, 냉소적인 대화)

8. 대화를 통해서 배우자에게 당신의 생각에 동의하도록 강요해서는 안 됩니다.

9. 대화를 통해서 과거의 실수를 들춰내서는 안 됩니다. 또한 현재의 실수를 계속 상기시켜서도 안 됩니다.

10. 부부간의 대화에서 남편과 아내 모두가 좋아할 수 있는 주제를 찾아야 합니다.

11. 부부간 대화의 균형을 이루고 배우자의 이야기를 방해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12. 부부간의 대화를 통해 남편과 아내에 대한 정보를 얻고, 서로를 탐구하고 이해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사진_픽사베이


여기까지 해서 남편과 다른 아내의 욕구, ‘대화의 욕구’ 편을 마무리하려고 합니다.

이 글의 목적은 나에게는 ‘중요한 욕구’가 배우자에게는 ‘중요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 즉 부부가 서로 다른 ‘우선 욕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이해함으로써 서로를 비난하고, 갈등하고, 좌절하기보다 나와 다름을 인정하고, 있는 그대로 수용하며, 서로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여, 보다 풍성하고 충만한 결혼생활이 되시기를 바라는 것에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다음 편은 아내와 다른 남편의 욕구, ‘취미생활’ 편으로 이어가겠습니다.

 

 

박상화 info.psynews1@gmail.com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