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의학신문 : 임찬영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어떤 감정이 우울한 기분일까요?"
"지금 제가 느끼고 있는 기분이 우울한 기분인가요?"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로서 환자를 보면서 간혹 듣는 질문입니다. 우울함이라는 말은 주변에서 자주 쓰는 말이면서도 정의하기가 쉽지 않은 단어입니다.

외국에서는 우울, 우울함, 우울감이라는 표현이 우리보다 더 많이 쓰고 문화적으로 잘 이해가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우리 문화에서는 우울하다는 기분을 말하면, 바로 떠올릴만한 명확한 상태가 정의되어 있지 않습니다. 우울하다는 표현을 하면 주변에서 내가 문제가 있다고 인식할 것 같아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우울 또는 우울함, 우울한 기분이 어떤 것인지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우울한 기분이 무조건 나쁜 감정은 아니라는 것에 대하여도 생각해 보겠습니다.
 

사진_픽셀


♦ 우울함의 정의

사전적으로는 ‘근심스럽거나 답답하고 활기가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다른 사전에서는 ‘슬프고 불행한 감정 상태’를 말한다고 정의합니다. 그런데 아무래도 불안, 초조, 무의욕 등의 단어와는 다르게 바로 인식이 되지 않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우리 문화에서는 우울함을 이해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정의를 내릴 때, 반의어를 사용하여 이해할 수 있습니다.

우울감의 정도에 따라서 생각을 해보면,

- 약간 우울한 정도를 행복하지 않고 재미가 없다는 느끼는 상태, 활력이 없고 가라앉아있는 상태.
- 좀 더 심한 우울한 정도는 긍정적인 감정을 느끼지 못하는 멍하고 무기력한 상태
- 심각하게 우울한 정도는 절망만을 경험하고 불행하다고 생각하는 상태, 희망이 없다고 생각하는 상태.

등으로 우울한 감정을 이해해 볼 수 있습니다. 소개한 표현 외에 개인별로 다양한 표현으로 우울한 감정을 이해해 볼 수 있습니다.

 

♦ 우울과 동반 증상 이해

우울함이라는 감정은 대개 혼자 오지 않습니다. 의욕이 떨어지고, 사는 재미도 없고, 잠도 오지 않고, 걱정이 많고 근심이 많습니다. 좀 더 간결한 용어로 무의욕, 삶의 재미 상실, 불면, 불안과 걱정 등과 같이 오게 됩니다.  이와 같은 증상들과 함께 행복하지 못한 감정이 올 때 자신이 경험하는 것이 우울한 감정이라는 것을 좀 더 인식해 볼 수 있습니다.

 

♦ 우울함의 이유

우울한 기분을 느껴보지 않은 사람이 있을까요? 모든 사람은 분명히 우울한 기분을 경험합니다. 시험, 승진 누락, 다툼 등의 삶의 스트레스에서 자연히 우울한 기분을 겪습니다. 이는 현재의 좋지 않은 상황을 야기한 상황에 대한 반성의 의미이기도 하고, 다음에는 더 좋은 상황을 맞이하기 위한 준비의 시간이기도 합니다. 일부는 성장을 위하여 꼭 필요한 동력이기도 합니다. 영화 ‘인사이드 아웃’을 보면 우울감을 포함한 다양한 감정이 필요함을 이야기합니다. 영화 속에서는 초기에는 불필요한 감정인 줄 알았던 우울함이 미래의 행복을 위하여 꼭 필요한 감정임을 가르쳐 줍니다.

종종 우울하다는 감정을 표현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우울하다고 하면 큰일이라도 나는 것처럼 말입니다. 옳지 않은 생각입니다. 우울한 감정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마음은 미래에는 더 큰 폭풍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때로는 스스로의 우울한 감정을 받아들일 때 좀 더 나아갈 수 있습니다. 우울한 감정을 경험하고 생각도 하고 반성도 해야 합니다. 그래야 성장을 하고 더 나은 미래를 맞이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