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 연구에서는 이기적이지 않은 사람들은 더 많은 자녀를 갖는 경향이 있고 이기적인 사람들에 비해 더 높은 임금을 받는 경향이 있다는 흥미로운 결과가 나왔다.

 

스톡홀름 대학, 퓨처스 연구원과 사우스캐롤라이나 대학의 학제 간 연구에 따르면, 이기적이지 않은 사람들은 더 많은 아이를 가지거나 더 많은 급여를 받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해당 연구는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에 실렸다.

 

연구진은 이기주의가 소득과 풍요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를 연구했다. 이기심은 부분적으로 태도와 보고된 행동을 통해 측정되었다. 이는 미국인들과 유럽인들에 대한 네 가지 주요 연구의 분석에 기초한 것이다.

 

이러한 결과는 이전의 연구에서 제시된대로 이기적인 사람들이 이기심을 통해 더 많은 돈을 벌고자 한다는 이론과는 정반대여서 눈길을 끈다.

 

연구진은 더 나은 사회관계가, 경제적인 관점에서 관대한 사람들의 성공에 열쇠가 될 수 있다고 믿지만, 그들의 연구가 이에 대해 확실히 답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말한다.

 

사우스 캐롤라이나 대학의 공동저자인 브렌트 심슨은 "향후 연구는 왜 관대한 사람들이 더 많은 돈을 버는지에 대해 깊이 연구해야 할 것이고, 비이기적인 것, 높은 급여 그리고 더 많은 아이들 사이의 연관성이 또한 세계의 다른 지역에도 존재하는지 살펴봐야 할 것이다. 그리고 물론 더 많은 아이를 갖는 것이 얼마나 이기적이지 않은지에 대해서는 논란의 여지가 있다."고 말했다.

 

 

Reference:

1.Kimmo Eriksson, Irina Vartanova, Pontus Strimling, Brent Simpson. Generosity pays: Selfish people have fewer children and earn less mone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2018; DOI: 10.1037/pspp0000213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