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융연구원, 이부영·이광자 옮김

 

█ 책 소개

“민담은 집단적 무의식의 순수한 표현이다.”

마리-루이제 폰 프란츠는 이렇게 주장한다. 인간의 무의식, 예를 들어 꿈이나 환상의 의미를 이해하려면 민담의 심리를 반드시 공부할 필요가 있다. 어떤 민족이나 문화권의 특성을 뛰어넘는 보편적 원초적 인간 심성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민담에는 인간이 살아가면서 겪는 갈등; 악과의 대결, 사랑의 문제, 궁극적인 성숙 과정의 여러 물음에 대한 해답이 있다. 폰 프란츠는 민담의 그러한 숨은 지혜와 치유의 응답을 찾아내는 법을 실제 사례를 들어 자세하고도 명료하게 제시하고 있다.

“해석은 예술이다.” 그리고 “민담 그 스스로 말하게 하라.” 그녀의 말이다. 지적, 기계적 해석을 비판하고 민담에 대한 감정적 공감을 강조한 것이다. 또한 민담의 등장인물을 현실의 인물처럼 생각하고 민담을 개인적 사건의 차원에서 해석하는 태도를 비판했다. 꿈과 마찬가지로 민담의 등장인물이나 동물, 그 밖의 모든 사물은 무의식의

여러 원형적 콤플렉스의 상징이고, 이 관점에서 민담을 볼 때 비로소 우리는 인간 무의식에 숨어 있는 여러 값진 보배를 발견할 수 있다.

이 책은 심혼의 토대에서 단절되어 삶의 의미를 찾고 있는 많은 현대인을 위하여 마리-루이제 폰 프란츠가 마련한 심혼Seele의 세계를 향한 안내서이다.

 

█ 차례

독일어판(1986)의 머리말

1. 민담의 기원에 관한 학설
2. 민담, 신화, 그리고 전설
3. 민담 해석의 실제
4. 한 민담의 해석 “세 개의 깃털”
5. 민담 “세 개의 깃털” 계속
6. 민담 “세 개의 깃털” 계속 - 민담의 종말
7. 남성의 그림자
8. 아니마의 도발
9. 민담 속의 여성, 그림자, 그리고 아니무스
9.1 그림자
9.2 여성의 아니무스
9.3 관계의 주제

<부록>
참고문헌
찾아보기
옮긴이의 말

 

█ 저자 소개

마리–루이제 폰 프란츠
Marie–Louise von Franz(1915-1998)

고대언어학으로 취리히 대학에서 학위를 취득하였다.

1934년부터 C. G. 융과 함께 평생 동안 협동연구, 특히 융의 연금술 연구를 함께하였다. 융의 노년의 저작인, 『융합의 비의』를 연금술서: ‘떠오르는 새벽빛’에 대한 면밀한 해석으로 보충하였다. 이 연금술서는 토마스 아퀴나스가 기술한 것으로 알려진 기독교적-연금술서이다.

또한 취리히 융 연구소의 교수이자 교육분석가로 다년간 활동하였으며, C. G. 융과 마리-루이제 폰 프란츠에 의한 심층심리학연구 및 수련센터의 명예원장을 지냈다.

그녀의 저술, 그중에서도 민담과 꿈의 심리학적 해석, 연금술, 중세의 성배 이야기, 플류에의 성 니클라우스 수사의 환상, 투사의 문제와 동시성의 연구, 『C. G. 융-우리

시대 그의 신화』, 『영원한 소년과 창조성』, 남성에 있어서 여성성의 구원, 아풀레이우스의 황금 당나귀 등에 관한 저술은 전 세계 수많은 언어로 번역되었다.

 

█ 역자 소개

이부영 李符永

서울대 의대 및 서울대 대학원 수료(의학박사), 신경정신과 전문의, 융학파 분석가. 서울대 의대 명예교수.

스위스 취리히 C. G. 융연구소 수료(1966), 동 연구소 강사(1966-1967, 1972) , 국제분석심리학회 정회원, 서울대 의대 교수(정신의학)(1967-1997) 서울대병원 신경정신과 과장 및 서울대의대 정신과학 주임교수 역임. 미국 하와이 동서센터 초빙연구원(1971/2), 뉴욕 유니온 신학대학원 석좌교수(1996), 한국분석심리학회 창립회장(1978), 각종 국내외 학회장 및 임원 역임. 서울대 의대 정년퇴임 후 한국융연구원 설립(1997) 현재 원장 및 이사장, 교육 및 지도분석가로 활동중.

주요 저서 : 『분석심리학』 일조각, 『분석심리학 이야기』 『정신건강 이야기』 『한국민담의 심층분석』 집문당, 『분석심리학의 탐구』 3부작(① 그림자, ② 아니마, 아니무스, ③ 자기와 자기실현), 『노자와 융』 『한국의 샤머니즘과 분석심리학』 한길사.

주요 역서 : 야훼(발행), 『C. G. 융의 회상, 꿈, 그리고 사상』 『인간과 상징』(공역) 집문당, C. G. 융『현대의 신화』 『C. G. 융 기본저작집』 전 9권(공역, 감수) 솔, M.-L. 폰 프란츠, 『C. G. 융-우리 시대 그의 신화』 한국융연구원.
 

이광자 李光滋

서울대 의대 졸업(1986), 정신과 전문의, 융학파 분석가.

독일 뷔르츠부르크대학교 심리학 수학(1988-1990), 베를린 자유대학교 의과대학 박사과정 수료(1990-1995), 베를린 융연구소에서 분석심리학 수학(1990-1993). 베를린 아우구스트-빅토리아 병원 정신과 근무(1993-1994). 한국융연구원 수료(2013). 한국분석심리학회 학술이사 역임. 국제분석심리학회 정회원(2013).

주요 역서 : 『융의 원형-융, 괴델 그리고 원형의 역사』, 로빈 로버트슨, 집문당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