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의학신문 : 신홍범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꿈을 많이 꾸어서 힘들다고 하는 사람이 있다. 특히 그 내용이 별로 좋지 않은 내용이라면 꿈을 자주 꾸는 것이 반갑지 않을 것이다.

왜 꿈을 많이 꾸게 되는 걸까?

 

정상인이 8시간 잠을 잔다면 2시간 정도는 꿈을 꾼다. 그런데 어떤 날은 꿈을 꾸었고 어떤 날은 그렇지 않았을까?

그것은 꿈을 기억하느냐 그렇지 않느냐에 달려 있다. 꿈의 내용이 매우 인상 깊었다면 꿈을 기억할 확률이 높아진다.

또 꿈을 꾸는 중간중간 자주 깨었다면 꿈을 기억할 확률이 높아질 것이다. 꿈꾸는 동안 경험한 것은 일단 단기기억에 저장된다. 그런데 다음날 아침에도 꿈 내용을 기억하려면 장기기억으로 넘어가야 한다. 단기기억에 저장된 것이 장기 기억으로 넘어가려면 잠에서 깨어야 한다.

 

꿈을 많이 꾼다는 것은 잠을 자면서 자주 깬다는 것을 의미한다. 물론 잠에서 깼다는 사실을 기억하기 힘든 경우가 많다. 정상인은 수면 중에 그렇게 자주 깨지 않는다.

대개 수면무호흡증, 주기성사지운동증 등과 같이 수면 유지를 방해하는 질환이 있는 경우 본인이 거의 기억하지 못하지만 자주 깨게 되고 꿈도 더 잘 기억하게 된다.

꿈을 꾸는 렘수면의 비율이 늘어나는 경우에 그만큼 꿈을 더 자주 기억하게 된다. 우울증이 있는 경우, 술을 마신 날 새벽에는 렘수면이 더 많이 나타나고 꿈을 더 잘 기억하게 된다.
 

사진_픽사베이


꿈을 전혀 꾸지 않을 수도 있는가? 
만약 꿈을 전혀 꾸지 않으면 어떻게 되는가?


정상적인 수면을 취하는 사람은 전체 수면 시간의 1/4 즉, 8시간을 잔다고 하면 2시간을 꿈으로 보낸다. 꿈을 꾸는 렘수면을 경험하는 것이다.

그런데 아침에 일어나서 그 꿈 내용을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면 그 날은 꿈을 꾸지 않았다고 믿는 것이다. 물론 아주 드물게 렘수면이 전혀 없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누구나 렘수면을 경험하며, 단지 기억하지 못하는 것뿐이다.

자연 상태에서 꿈을 전혀 꾸지 않을 수는 없다. 그러나 실험적으로 꿈을 못 꾸게 만들 수 있다. 렘수면이 나타날 때마다 잠을 방해하는 것이다. 장기간 꿈을 못 꾸게 만들자 피험자에서 성격변화가 나타났다.

대개 꿈을 기억하는 경우는 그 꿈의 내용이 매우 인상적이고 자신에게 중요한 내용일 때이다. 그래서 항상 기억되는 꿈들은 뭔가 의미가 있어 보인다.

 

- 코골이 하지불안증후군 불면증 기면증에 대한 종합보고서 중에서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