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의학신문 : 신홍범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사진_픽사베이


“코골이 수술과 수면무호흡증 수술은 같은가, 다른가?”

대부분의 수면무호흡증 환자들은 코골이를 가지고 있다. 일부 환자들은 코골이만을 가지고 있다.

코골이 수술과 수면무호흡증 수술은 그 범위와 방법에서 서로 다르다. 코골이 수술은 수면 중 생기는 연구개, 목젖의 떨림을 없애주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따라서 떨림이 생기는 부분을 딱딱하게 만들어주거나 잘라내기도 한다. 이 치료는 코골이를 없애는 데는 도움이 되지만 무호흡을 완전히 없앨 수는 없다.

 

“수면무호흡증 치료를 위한 수술법은 어떤 것이 있는가?”

대표적인 수면무호흡증 수술로 구개수-구개인두 성형술이 있다.

전신마취 하에서 구개편도를 제거하고 레이저 등을 이용하여 비대한 구개수(목젖), 연구개의 일부를 절제한 후 전후 편도궁과 연구개 절제면을 봉합하여 구개인두 기도를 확장시키는 치료법이다.

이 치료법은 코골이/수면무호흡증 치료에 가장 초기부터 사용되었고 현재에도 변형된 형태로 사용되고 있다. 이 치료법의 성공률은 50% 정도이며 5년이 지나면 다시 반으로 떨어져 25% 정도 된다.

즉 이 방법으로 치료받은 100명 중 50명은 수술 직후에는 치료효과를 경험하지 못하고, 5년 후에는 25명만이 코골이/수면무호흡증이 완치된 상태로 지내며, 나머지 75명은 코골이/수면무호흡증이 재발했다는 말이 된다.

 

“코골이/수면무호흡증 수술 후 재발했다는 사람들이 많다. 왜 그런가?”

수술로 도움을 받지 못하는 데는 여러 이유가 있다. 적절한 치료법을 선택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우선 수술로 치료했다고 할 때도 적당한 수술방법을 선택하지 못했을 수 있으며, 수술로는 치료될 수 없는 상태임에도 수술을 시행했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 이유로는, 첫째, 수면전문의의 신체검진과 진찰을 제대로 받지 않았기 때문이다. 환자의 구강, 코, 목 주위 구조를 들여다보기만 해도 수술(구개수-구개인두성형술 : 이어서 설명함)로는 완전한 치료가 힘들 것을 예측할 수 있는 환자들이 있다.

둘째,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수면무호흡의 유형, 심한 정도, 자세의 영향, 수면구조에 따른 차이 등을 면밀히 판단해야 하는데, 이 과정을 거치지 않고 단지 우선 드러나 있는 코골이만을 제거하는 수술을 시행했을 가능성이 크다.

셋째, 환자들이 코골이/수면무호흡증은 특성을 생각하지 않고 한 번에 완치되는 치료만을 원했기 때문일 수도 있다. 코골이/수면무호흡증은 기도를 둘러싼 여러 구조물들에 의해 생기는 것이며, 체중 증가, 노화 등의 영향으로 시간에 따라 다양하게 변한다. 이런 점을 이해하지 못하고 단 한 번에 모든 것이 치료되기를 기대하는 환자들 중에는 수술을 고집하는 경우가 있다.

 

수면무호흡증을 수술로 치료하기 전에 수면전문의와 수술 성공률, 수술 후 부작용 등에 대해 충분히 설명 듣고, 비수술적 치료법의 종류, 기대되는 효과, 부작용 등에 대해서 충분히 설명들은 후 결정해야 한다.

수술적 치료는 많은 위험이 따르고, 한 번 시행하면 되돌리기 힘들므로 의사의 자세한 의견을 들어보는 것이 필요하다.

 

- 코골이 하지불안증후군 불면증 기면증에 대한 종합보고서 중에서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