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영화 <뷰티풀 마인드> 조현증 극복-노벨 경제학상 수상 천재의 삶

기사승인 2019.07.14  07:57:50

공유
default_news_ad1

[정신의학신문 : 김태훈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뷰티풀 마인드>는 장래가 촉망되던 한 천재 수학자가 정신분열증이란 정신병에 걸리게 되어 그의 재능을 빛내지 못할 위기를 맞았지만 헌신적인 아내의 노력으로 이를 극복하고 ‘균형이론’을 발표해 노벨 경제학상을 받은 존 내쉬의 삶을 다룬 영화이다.

 

40년대 최고의 엘리트들이 모이는 프린스턴 대학원에 시험도 보지 않고 장학생으로 웨스트버지니아 출신의 한 천재가 입학한다. 너무도 내성적이라 무뚝뚝해 보이고, 오만하다고 할 정도로 자기 확신에 차 있는 수학과 새내기 존 내쉬는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뛰어난 두뇌와 수려한 용모를 지녔다. 세상이란 너무나도 불공평한 것인 아닌가 할 정도로 모든 것을 타고 난 듯했다.

그는 내성적이라 친구와 잘 어울리지 못했지만 남들과 어울리고 싶어 하는 외로운 사람이었다. 그때 그의 마음을 너무나도 잘 알아주는 찰스라는 친구가 그의 허락 없이 기숙사에 들어와 같이 지내기 시작한다.(그러나 찰스는 실존 인물이 아닌 내쉬가 만들어 낸 가상 인물인 환영이다. 이때부터 내쉬의 조현증 증세는 서서히 시작된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는 찰스와 어울리면서 기숙사 유리창을 노트 삼아 단 하나의 문제에 매달리면서 자신만의 '오리지널 이론'을 찾기 시작한다. 결과적으로 볼 때 그는 수학자로서 연구에 몰두하는 것이지만, 실제로는 조현증이 서서히 진행되면서 사람들과의 관계가 서서히 멀어지고 있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던 중 짓궂은 친구들과 함께 들른 술집에서 금발 미녀를 둘러싸고 벌이는 친구들의 경쟁을 지켜보던 존 내쉬는 무엇인가 반짝이면서 자신에게만 전달되는 느낌을 받게 되고 '균형이론'의 단서를 발견한다. 이는 관계망상 전 단계인 관계 사고에 해당되는 정신병 증세이기도 하지만, 그는 조현증 환자이기 전에 천재 수학자였으므로 그의 정신과적 증세를 이론으로 체계화시킬 수 있었다.

이후 MIT 교수로 승승장구하던 그는 정부 비밀요원 윌리암 파처를 만나 냉전시대 최고의 엘리트들이 그러하듯 소련의 암호 해독 프로젝트에 비밀리에 투입된다. 그러나 이는 정신분열증 중에서 망상 증세가 더 심해지면서 나타나는 하나의 증세일 뿐, 점점 더 그의 생활이 나빠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그러던 중 그는 자신의 수업을 듣던 물리학도 알리샤와 사랑에 빠진다. 그는 난생처음 굳게 닫혔던 마음의 문을 열고, 둘은 행복한 결혼에 골인한다. 결혼 후 그의 증세는 점점 더 심해진다. 그의 과대망상 증세가 소련 스파이가 자신을 위협한다는 피해망상으로 악화되고, 강의와 결혼 생활에서도 미행당한다는 불안감에 쫓겨 일상생활이 되지 않을 정도로 심해진다. 그러던 중 내쉬는 비밀 요원 임무를 수행하다 붙잡히게 되는데, 그곳은 경찰이나 정부 기관이 아닌 정신병원이었다.

 

정신병 특히 조현증이 발병하게 되면 자신에게 병이 있다는 병식이 없다. 따라서 치료에 협조적이지 않다. 정신과 전문의인 필자도 이런 점에 대해서 매우 힘들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환자들이 자신에게 병이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조금이라도 더 이해를 하게 된다면 하는 바람을 가지면서 왜 이렇게 병식이 없을까 애석하면서 답답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이 영화를 보면서 환자에 대해서 보다 더 이해할 수 있었다.

그는 비밀 요원으로 일하면서 소련 스파이가 정말로 자신을 감시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그가 정신병원에 입원하기 전까지는 필자도 망상인 줄 몰랐다. 그러나 그가 정신 병원에 입원한 후 입원하기 전까지 보여줬던 여러 가지 모습들은 정신분열증이 조금씩 진행되면서 보인 모습들이라는 것을 이해할 수 있었다.

 

 

그 후 대부분 조현증 환자가 그렇듯 약을 잘 복용하지 않고 다시 증세가 재발하기도 한다. 그때 당시만 해도 정신과 영역의 약물 발전이 미진하여 약물 치료에 대한 효과가 적은 편이었다. 그래서 내쉬는 전기 충격 요법을 받거나 심한 약물 부작용(입마름, 졸림과 그 외 여러 가지 부작용) 등으로 인해 약물 투여를 거부하여 망상 증상이 재발되기도 하였다.

그랬던 그가 아내의 헌신적인 보살핌으로 자신 병에 대한 진실을 깨닫게 된다. 그것은 찰스의 어린 조카 마시가 수년 동안 자신의 아이는 계속 성장하는데 전혀 성장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고, 찰스와 마시는 자신의 환영이 만들어낸 것임을 깨닫게 된다. 그리고 지쳐 그를 떠나는 아내 알리샤에게 “마시는 키가 자라지 않아.”하면서 자신의 병을 드디어 인정하게 되면서 마음을 열게 된다. 그 후 내쉬는 조금씩 마음의 문을 열고 프린스턴 대학에 들어가 그의 이론을 조금씩 완성한다. 학생들과 대화를 하기 시작하면서 그의 이론을 완성해 나간다.

 

과거 내쉬는 머리가 좋아 스스로 오만에 가득 차 세상 사람들과 벽을 쌓고 지낸 천재일 뿐이었다. 머리로만 세상 사람들과 상대하고, 창문을 통해 세상 사람들과 소통하려고 했다. 아내 알리샤에게 자신의 병을 인정한 후 그는 마음의 커튼을 걷어 버리고 남을 위하고자 하는 생각을 갖게 되고, 도서관 작은 공간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강의를 하게 된다.

조현증 증상이 발병하게 되면 대부분 환자들은 발병 전 경제 활동과 사회 활동을 기대하기 힘들다. 영화에서 보듯 직장에서 쫓겨나 배우자가 돈을 벌어야 가족을 꾸릴 수 있을 정도로 조현증 환자는 사회생활을 필요로 하는 인지 능력이 감소한다.

존 내쉬 그는 어쩌면 조현증이 발병하지 않았더라면 누구보다 더 이성적이고 합리적 존재라 타인을 무시하고 남과 벽을 쌓고 자신의 지식의 성에 갇혀 외로운 삶을 살지만 교수직에 혼자 만족하고 살아갈 수도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는 아내의 헌신적 사랑을 통해 창문을 걷어 내 도서관에서 자신의 이론에 흥미를 느끼는 학생들을 가르치고 자유롭게 토론하면서 남과 더불어 살면서 소통을 하고 이를 통해 보다 더 행복한 삶을 살게 된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는 사람의 마음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주어진 조건에 따라 자신의 이익을 극대화하는 선택점을 찾을 때 모두에게 우월한 전략의 쌍을 찾게 된다는 ‘균형이론’을 내놓게 된다. 이런 이론을 발견하게 된 것은 바로 자신의 역경을 이겨낼 수 있게 되면서 세상을 살아가는 이치를 머리가 아닌 가슴으로 깨닫게 된 내쉬의 아름다운 마음(beautiful mind)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내쉬는 드디어 노벨 경제학상을 받게 된다.

 

노벨 경제학상을 받을 때에도 찰스와 마시가 그의 주변을 맴돌면서 그를 괴롭히고 있었다. 이를 걱정한 아내 알리샤에게 “리스페달을 먹고 있어 난 괜찮아.” 하고 넌지시 말하면서 아내 알리샤의 잔소리를 받을 위기(?)를 벗어난다. 이 대목에서 현대 의학의 덕을 보게 되어 현재의 존 내쉬가 있지 않았을까 한다. 조현증 치료제인 리스페달의 등장은 조현증 치료에서 커다란 획을 긋는다. 새로운 약물 작용 기전 등장에 따른 약물 부작용 감소 및 치료 효율성 증가로 그전에 기대하지 못했던 다른 조현증 증상의 호전도 있게 되었다. 이에 따라 정신 병원 입원율 감소에 따른 사회 활동 증가로 이어지게 되었고, 내쉬가 이런 혜택을 보게 된 셈이다.

정신과적인 이해 없이는 조현증 증상을 이해하기 힘들다. 그래서 이해할 수 없는 엽기적인 사건이 터질 때마다 언론 매체에서는 정신질환자 이야기를 한다. 엽기적 사건을 다룬 영화에서도 잔인무도한 사건을 일으킨 범죄자가 마치 환영과 망상 증세가 있는 정신질환자 취급을 한다. 그러나 대부분 조현증 환자는 영화 <뷰티풀 마인드>의 주인공 내쉬처럼 소심하고 매우 소극적인 성격이어서 다치기 쉬운 매우 약한 사람들이다. 대부분 조현증 환자는 다른 사람의 권리과 목숨을 빼앗는 범죄를 일으키는 잔인한 사람은 아니다. 오히려 우리가 사회 속에서 보호하고 같이 살아가야 할 사람들이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정신장애들과 같이 사는 것을 꺼려하고 멀리하고 싶어 한다. 이 때문에 정신질환자 가족들과 부모들은 죄인 아닌 죄인 취급받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김태훈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info.psynews@gmail.com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