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N번방 텔레그램 사건을 용서해선 안 되는 이유

기사승인 2020.03.24  08:24:04

공유
default_news_ad1

[정신의학신문 : 박종석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2019년 3월 말, 불과 1년 전 저는 정x영 사건에 대한 글을 쓰며 말했습니다. 성범죄와 불법촬영은 인간이 할 수 있는 가장 잔인하고 악한 행동이라고. 이는 사회적 살인이며 인격 살인이라고.

딱 1년 만에, 아니 그전부터 이를 훨씬 뛰어넘는, 아니 인간이 한 짓이라고는 믿을 수 없는 만큼 끔찍한 일이 또 벌어졌습니다. 이기적으로 상대방을 교묘하게 조종하고, 죄의식과 공감능력이 전혀 없다는 점에서 일반적인 인격을 가진 이들이라기보다는 소시오패스, 사이코패스라 불리우는 반사회적 인격성향이 드러난 범죄라고 느꼈습니다.

이들을 절대로 용서해서는 안 되는 이유에 대해서 말씀드려보겠습니다.

 

1. 이 사건은 반드시 재발한다.

정x영 사건 때도, 버닝썬 사건 때도 분명히 말했습니다. 단죄하지 않는다면 이런 일은 또 분명히 다시 생길 거라고. 힘 있는 자, 유력 정치인과 친한 자, 유명 연예인 등은 그 어떤 죄를 짓고도 웃으며 군대로 도망치는 나라. 무슨 짓을 하고도 돈만 있으면, 권력만 있으면 용서된다는 면죄부를 주었기에 이런 일이 반복되는 것입니다.

조건화 학습이란 이론이 있습니다. 흔히 알고들 계시는 파블로프의 개 실험처럼 반복되는 자극과 반응, 강화에 대한 이론입니다. 가해자들로 하여금 이런 일을 하고도 솜방망이 처벌이 주어진다는 결과가 학습되면, 욕구가 생길 때 자제하고 통제하는 중간과정 없이 행동으로 바로 옮기는 패턴의 강화가 생겨납니다. 처벌에 대한 공포심이 뇌의 편도체와 해마에 강렬히 각인되어야만 이러한 사건의 재발을 막을 수 있습니다.

당신의 가족과 딸, 여자 친구가 다음 피해자가 될 수 있습니다. N번방 가입자 수만명을 그 어떤 예외도 없이, 전부를 처벌하지 않는다면, 이 사건은 분명히 재발할 것입니다. 

 

2. 국격이 있는 나라라면 이를 단죄해야 한다.

아무리 부패한 나라라도 미성년자 성범죄에 대해서만큼은 세상 어디에서도 용서가 없습니다. 기본형량이 수백 년입니다. 절대로 보석으로 빠져나올 수 없도록 범죄자 일가의 재산을 분명히 파악한 뒤에 그 이상의 형량을 구형합니다. 그래서 700년이니 1200백 년 등의 구형이 떨어지는 겁니다. 

N번방 가입자 수만명 중에 상당수가 10대~20대라고 합니다. 어리다고 해서 너그러운 기준을 제시해선 절대 안 됩니다. 가해자의 인권과 미래만 소중한 것이 아닙니다. 피해자의 인권과 미래가 훨씬 더 중요하며, 엄중한 처벌과 통렬한 반성이 있어야만 가해자들의 인성이 더 망가지는 것을 막을 수 있는 것입니다. 정상적인 사고를 가진 사람이라면 그 방을 처음 들어간 순간, 호기심을 느낄 것이 아니라 경찰에 신고를 했어야 합니다.

불행히도 이들에게 그러한 윤리의식과 판단력을 가르쳐줄 환경이 부족했던 겁니다. 단순히 가해자들 부모만의 잘못이 아니라 남성에게 지나치게 관대한 성문화와 왜곡된 성의식, 성범죄에 대해 지나치게 가벼운 처벌 등이 맞물려서 생긴 사건이라고 생각합니다. 한 가정이 아니라 사회 전체가 통렬히 반성해야 할 부분입니다.

사진_KBS뉴스


3. 피해자들은 평생 고통 속에 산다.

피해자들의 고통은 흔히 말하는 PTSD(post traumatic stress disorder),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수준이 아닌 극심한 우울증과 공포에 떨며 삽니다. 모든 인간관계와 일상이 파괴되고, 학교, 식당, 길거리 그 어디에도 마음 편히 갈 수가 없습니다. 모두가 나를 알아보는 것 같아서, 모두가 나에게 손가락질하고 수군거리는 것 같아서. 심지어 집에서도 마음 편히 쉴 수 없지요. 지인 중 누군가 내 영상을 보았을까 봐 인터넷도 맘 편히 할 수 없습니다. 모든 일상과 미래가 송두리째 짓밟힌 것입니다. 왜 이래야 하나요. 왜 가해자들은 뻔뻔히 잘 살고 있는데 피해자가 죄인이 되고 숨어야 합니까. 불면증과 우울증, 공황장애까지 같이 올 수 있고, 심한 경우에 자살시도까지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최소 1년에서 2년 정도의 상담과 약물 치료를 병행해야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으며 심리적 후유증은 10년에서 길게는 평생까지 반복됩니다.

 

4. 가해자들은 절대로 반성하지 않는다.

성범죄 가해자들은 절대로, 절대로 반성하지 않습니다. 정신과 전문의로서 분명히 말씀드리지만 충동적인 살인은 가능해도, 충동적인 성범죄는 불가능합니다. 철저한 계획과 의도, 타인의 인격을 능욕하겠다는 비열한 계획을 수백 번 자제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행한 것입니다. 호기심? 실수? 절대로 아닙니다. 그들은 자신들의 행적을 감추기 위해 N번방에 가입할 때 비트코인으로 결제하는 치밀함과 비겁한 행태를 보였습니다. 단순 호기심으로 그러한 귀찮은 과정들을 굳이 감수할 사람이 있을까요.

죄의식을 느끼는 뇌의 부위는 안와전두피질입니다. 이 부위는 사회성과 인간관계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며, 공감능력을 결정하는 부위입니다. 죄책감으로 인해 이 부위가 자극되고 양심상 도저히 이런 행동을 하면 안된다고 느낄 경우 이 부위와 밀접하게 연관된 전전두엽이라는 부위가 행동을 멈추라는 명령을 내립니다.

즉, 이들은 전혀 죄책감을 느끼지 않았기에 이런 행동을 한 것입니다.

이렇게 이슈가 된 뒤에 급히 텔레그램을 탈퇴하고 행적을 지우고, 빠져나갈 변명만 고민하고 있는 이들은, 절대로 절대로 자신의 잘못을 뉘우치지 않습니다. 용서와 선처라는 말은 기회를 주면 계도가 가능한, 반성이란 사고를 할 수 있는 인격체에게 수여되는 말입니다. 이들은 절대로 달라지지 않습니다.

 

이 사건은 가뜩이나 코로나로 불행해진 국민들의 마음을 슬프게 한 것은 물론, 인간이 얼마나 추악해질 수 있는지를 다시 느끼게 해 준 소름 끼치는 범죄입니다. 그야말로 법치국가의 근간을 뒤흔드는 사건인 것입니다.

제발 이 사건만큼은 대한민국의 법이 돈과 권력이 아니라 국민의 안위를 위해 존재한다는 것을 증명해주세요. 부탁드립니다.

 

박종석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info.psynews@gmail.com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36
ad37
default_news_ad2

관련기사

default_news_ad3
기사 댓글 31
전체보기
  • ㅇㅇ 2020-04-18 13:06:14

    가입자 전원 신상공개라는 처벌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저는 이번 자살 기사들을 보면서 놀랐고 가해자 가족들에게 피해가 갈까 우려되요. 단죄해야 한다는 의견엔 저도 동의해요. 현실적으로는 신상공개가 제일 두렵고 강한 처벌이라서 어쩔 수 없는건가요?신고 | 삭제

    • 동의 2020-04-04 17:53:42

      국격 말하기 전에
      국가가 제대로 존속 하려면 저런 종자들은 사회에서 제외해야할 것 같습니다. 사회해체자들...신고 | 삭제

      • 피해자이면서 범죄자에 대해 2020-03-30 16:32:29

        '피해자' 중엔 일탈계로 음란물유포 등의 범죄를 저지른 사람, 고액알바 즉 불법 성매매알바를 하려다 '가해자'의 타겟이 된 사람이 많다. 심지어 일탈계를 하고 있는 사람 중 대부분은 불법성매매를 하거나 자신이 자신의 사진과 영상을 판매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한다.

        이들은 이 사건에서는 피해자일지 몰라도 확실한 범죄자이다.
        그렇기 때문에 나는 이러한 피해자들을 미화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2차 가해라는 이름으로 이런 사람들을 무조건적으로 감싸는것은 잘못이다. 우리는 이 사람들을 비판적으로 볼 필요가 있다.신고 | 삭제

        • ㅂㅅ 2020-03-27 20:12:49

          당신의 아내 딸이 피해자가 왜되냐 아무도 스폰안하면 죽인다고 안했다. 피해자 지그들이 불법인 스폰녀 제의를 멍청하게받은 수락하고 잘못이지. 협박당하기전인 알몸으로 민증까지 까면서 사진을 보낸게 일반상식적으로 사기라고 생각을 안하는 피해자가 븅신이다신고 | 삭제

          • 2020-03-26 04:24:36

            버닝썬2 같은데요 http://naver.me/G6ZOac3N신고 | 삭제

            3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전체보기

            default_setImage2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