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빠르게 스트레스 낮추는 방법 6가지

기사승인 2020.06.08  09:03:44

공유
default_news_ad1

[정신의학신문 : 광화문 숲 정신과, 정정엽 전문의] 

 

누구나 스트레스를 받으며 살아갑니다. 

스트레스는 상황에 변화가 있을 때 적응하는 과정에서 발생합니다. 외부환경은 항상 변화하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 것은 피할 수 없습니다.  

 

그럼 어떻게 하면 스트레스를 잘 다룰 수 있을지 생각해 볼까요? 

문제를 직면하는 것만으로도 해결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문제를 최소화하고 없애거나 피하거나 또는 예방할 수 있다면 문제를 다루기가 수월해집니다. 상황을 더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고 책임의 부담도 덜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잘 다루려면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을 키워야 합니다. 필요한 자원과 시간을 명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황을 바꿀 수 없다면 그다음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상황을 바꿀 수 없더라도 상황에 대한 태도와 생각은 바꿀 수 있습니다. 유머감각을 가지고 상황을 재치 있게 해석하는 사람은 스트레스를 덜 받습니다. 

또는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상황에 의미를 부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절대로 ~할 수 없다’는 식의 사고방식을 정해두면, 상황에 유연하게 반응하는 민첩함이 떨어지겠지요. 

 

때로 혼자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가 생겼을 때는, 다른 사람들과 의견 차이를 좁히거나 도움을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극적으로 문제를 알리고 해결의 방향을 찾아보세요.

또 장기적인 문제는 해결 과정에서 에너지가 모두 소진되지 않도록, 그 상황에서 벗어나 새롭게 충전할 수 있도록 균형을 잃지 않는 것이 필요합니다.
 

사진_픽셀


스트레스는 누적되도록 방치하면 안 되고 바로바로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준비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지치기 전에 휴식을 취하고 나만을 위한 시간을 확보해, 일상에 균형을 맞추기를 권합니다. 커피 한 잔으로 휴식 시간을 갖거나 주기적으로 샤워하는 등의 나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보세요. 

빠르게 스트레스를 낮출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1. “4-7-8” 심호흡

근육을 이완하고 긴장감을 덜 수 있는 좋은 방법은 4-7-8 호흡법입니다. 4초간 천천히 숨을 들이쉬고, 7초간 숨을 멈춥니다. 그리고 8초간 천천히 날숨을 뱉어보세요. 이것을 5분간 반복하면 명상과 가장 가까운 상태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수면에 어려움이 있을 때에도 이 호흡법이 도움이 됩니다.
 

2. 그저 웃어보기

감정은 전염성이 있습니다. 내가 웃으면 나 자신에게는 물론 나와 교류하는 사람도 기분이 나아지게 됩니다. 습관적으로 가볍게 미소 짓는 연습을 해보세요.  
 

3. 생각을 버리기

생각을 멈추고 불필요한 생각을 없애는 것은 과부하 걸린 뇌를 잠재우고 뇌세포를 재생시킵니다. 불필요한 일들과 감정을 담아두지 마세요. 신이 준 선물이라는 말처럼 때로는 망각은 새로운 출발을 매일 기약할 수 있게 합니다.
 

4. 살아있음을 느끼기

오늘 좋은 일 있다면 여러 사람들에게 공유하고 이를 기념하기 위해 맛있는 음식을 즐겨보세요. 무감각해진 감각을 일깨우고 살아있음을 충분히 느낄 수 있습니다. 
 

5. 누군가 안아주기 

포옹을 하면 옥시토신이 분비되어, 면역을 높이고 부교감 신경을 자극합니다. 그러면 불안감이 완화되고 기억력은 향상됩니다. 

가까운 가족이나 친구 또는 동료와 포옹하는 것도 좋지만 동물을 쓰다듬거나 안아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동물교감치료는 동물을 통해 사람에게 안정감과 즐거움을 주는 심리 치료입니다. 동물과의 교감으로부터 얻는 평온함은 불안으로 과열된 뇌와 심장을 안정되게 도와줍니다. 
 

6. 스트레스 분산시키기

뇌는 부정적인 사건과 정보를 빠르게 알아차리고 기억하도록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를 ‘부정적 편향’이라고 합니다. 생존과 연관된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본능적으로 뇌에 각인되어 있는 것입니다. 

스트레스가 많은 날이라면 부정적 행동으로 옮겨가기 전에, 운동을 하거나 집안 청소를 하거나, 친구와 만나는 등 스트레스를 분산시키고 생산적인 결과를 내는 일에 집중해보시기 바랍니다.

 

 정신의학신문 마인드허브에서 무료 마음건강검사를 받아보세요.                   예약하기를 클릭하면 예약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설명을 자세히 읽어보신 후 예약을 진행해주세요.

 ➤ 예약하기

 

 

정정엽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info.psynews@gmail.com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