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의학신문 : 대한신경정신의학회 홍나래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Q. 노인 우울증이란 무엇인가요?

A. 노인 우울증이라고 해서 따로 진단을 내린다기보다는, 말씀하신 거처럼 어르신에게 생기는 우울증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일반 성인 우울증과 약간 다른 면들이 있고, 그렇다 보니 저희가 따로 진단하고, 치료하고 있습니다.

 

Q. 노인 우울증을 따로 뺄 정도로 우울증에 걸리시는 분들이 많으신가요?

A. 네, 일반 성인들보다 조금 더 많다는 이야기도 있는데요. 전 세계적으로 한 10~15% 정도가 생긴다고 이야기를 하는데, 조금 쉽게 설명해 드리면 대략 6~7명의 어르신 분들이 계신다면, 그중에 한 분은 우울증을 치료를 받으셔야 하는 정도의 수준이라고 이야기를 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Q. 노인분들 중에서도 특별히 더 우울증에 걸리기 쉬운 타입들이 있을 거 같거든요.

A. 사실은 모든 분이 우울증에 걸리실 수는 있습니다. 그런데 그중에서도 여성분에게서 조금 더 많다고 이야기를 하고요. 또 연세가 더 많아지시면 많아질수록 사실은 더 많아진다는 이야기들도 있습니다.

노인 우울증이 생기는 원인에 대해서 여러 가지 원인을 이야기하는데요. 그중에 심적인 부분에서는 고독한 경우, 독거 어르신 분들 같은 경우 요즘 워낙 많으시다 보니까, 혼자 지내시는 분들이 우울증이 더 자주 생기시는 경우들도 있으시고, 경제적으로 좀 어려우신 경우들도 있어요. 사실 어르신 분들에게 있어서 가장 큰 스트레스 중의 하나가 배우자가 사망하시거나, 주변의 친구분들이 자꾸 돌아가시게 되고, 이런 경우들이 점점 더 외로워지시기도 하면서, 죽음에 대한 두려움 같은 것들이 생기시다 보니까, 그런 경우에도 우울증이 종종 많이 생기십니다.
 

사진_픽셀


Q. 노인 우울증의 증상이 어떻게 되나요?

A. 우리가 흔히 말하는 신경성 증상들이라고 하시는 것들을 아마 많이 생각하실 거 같아요. 머리가 아프다거나, 가슴이 답답하다거나, 마치 꼭 갱년기처럼 불이 확 올라갔다가 내려가는 것 같다거나, 손발이 차가웠다가 뜨거워졌다가 하기도 한다거나. 또, 소화가 안 되고, 어지럽고, 이런 모호한 증상들이 굉장히 반복적으로 나타나시는 경우들이 있는데요. 그럴 때 대개는 특별한 문제가 없으신 분들인 경우 우울증에 의해서도 그런 증상들이 생기실 수가 있습니다.

사실은 어르신 분들이 우울증이 쉽게 생기는 원인 중의 하나는 신체적인 병들이 있으실 때 우울증이 생기시는 경우들도 있으시거든요. 그런 것들 때문인지, 아니면 반대로 우울증 때문에 이런 증상이 있는 건지를 한번 자세히 들여다볼 필요가 있겠죠.

 

Q. 다양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네요. 그렇다면은 이러한 병이 서서히 진행되나요? 아니면 병이 갑자기 찾아오는 경우들이 있나요?

A. 때에 따라서 조금 다른 경우들이 있어요. 어떤 경우는 정말 잘 지내시다가, 아까 말씀드렸던 사별이라든지, 여러 가지 상황들 이후에 갑자기 나타나는 경우들도 있으시고요. 혹은 신체적인 질환이 계속 오래되시면서, 혹은 걷고, 밖에 외출하시는 것들이 점점 더 힘들어지시면서, 그런 것들이 오랜 기간 지속이 되다가 우울증이 점점 더 깊어지셔서 오시는 경우도 있으시고요.

 

Q. 그렇다면 어르신들께 ‘우울증이 있으십니다.’라고 말씀을 드리면 잘 받아들이시는 편이신가요?

A. 아직은 조금 어려워하시는 경우들이 많으세요. 여러 병원을 거치고 나서 저희에게 오시게 되는 이유가, 처음에는 그런 이야기들을 들으시면 ‘그럴 리가 없다.’, ‘내 몸에 분명히 뭔가 문제가 있는 거다.’ 그래서 이 병원 저 병원을 다니시면서 온갖 검사들을 하시다가 여러 선생님이 반복적으로 ‘아무래도 신경성이신 거 같아요. 아무래도 (다른 병원에) 가보시는 게 좋을 거 같아요.’라고 한 다음에 오시는 분들이 조금 더 많은 편입니다.

 

*  *  *
 

정신의학신문 마인드허브에서 무료 마음건강검사를 받아보세요.
(20만원 상당의 검사와 결과지 제공)
▶ 자세히보기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