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성남시 정신건강복지센터, 정신건강에 대한 정보 담은 Sunny Fly 영상 제공 시작

기사승인 2018.07.27  16:10:35

공유
default_news_ad1

최근 정신건강 및 정신질환과 관련된 정보는 사회적으로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유명 인터넷 포털 사이트 검색 통계에 의하면 ‘정신질환’, ‘정신건강’과 관련한 검색어가 매년 증가되고 있으며, 정신질환과 관련한 세부 검색어로 ‘조현병’이 가장 큰 폭으로 증가되었다.

하지만 대중매체에서 비춰지고 있는 정신건강에 대한 잘못된 정보와 부정적인 인식 조장 풍토는 정신질환에 대한 편견과 왜곡된 이미지를 만드는 가장 큰 원인이 되고 있어 많은 전문가들이 우려를 표하고 있다.

 

특히 최근 이슈가 되었던 ‘강남역 살인사건’, ‘인천초등생 살인사건’ 언론보도를 보면, 살인의 원인을 ‘조현병’으로 설명하며 조현병 환자를 ‘잠재적 살인자’, ‘흉악한 범죄자’로 묘사하는 등 정신질환에 대한 편견을 갖게 하는 내용이 대부분이다.

2016년 성남시정신건강복지센터 인식도 조사에 따르면, ‘정신질환이 있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더 위험한 편이다’라는 의견에 17.3%의 응답자만 ‘동의하지 않는다’라고 대답하였다.

이러한 사회적 동향들은 정신질환에 대한 올바른 정보제공과 긍정적인 인식으로의 전환이 필요함을 시사하나, 정신질환에 대한 정확한 정보제공과 인식개선을 위한 동영상은 매우 적은 상황이다.

 

이에 성남시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정신질환별 인식개선을 위한 동영상을 개발하고 적절한 홍보매체에 적용함으로써, 정신건강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제공과 긍정적인 이미지 고취를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또한 '정신질환별 정신건강 인식개선 동영상 개발 및 적절한 매체를 통한 홍보 활동을 지속하겠다.'라고 하였다.

 

최근 많은 국민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조현병의 경우 조기 개입이 치료 및 예후가 매우 중요한 질환이다.

하지만 편견 및 부정적 인식으로 인해 질환의 조기발견, 즉 '결정적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조현병의 초기 단계, 즉 조기 정신증에 대한 정보제공은 전무하여 많은 국민들이 조기 치료의 중요성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성남시 정신건강복지센터의 동영상 제공이 정신질환 치료 환경 개선에 큰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된다.

 

[성남시 정신건강복지센터 - Sunny Fly 홈페이지 바로가기]

 

김민아 기자 minahgom@gmail.com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