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ad35

남편과 다른 아내의 욕구, ‘애정표현’

기사승인 2018.08.26  04:34:07

공유
default_news_ad1

- 외도의 심리, 나와는 다른 배우자의 욕구 ③

[정신의학신문 : 박상화 전문상담사]

 

40대 부부는 애정표현도 주책인 건지... 남편은 왜 저랑 사는 건지 잘 모르겠어요. 제가 남편에게 달라붙어 애정 표현하는 것을 좋아하는데 그럴 때마다 남편은 아무 반응이 없이 방으로 들어가고 그래요. 최근에는 남편에게 “날 너무 좋아하지 마라” 이런 소리까지 들었는데 내가 도대체 여태껏 뭘 하고 살아온 건지... 저런 남편 이제 지칩니다. 여지껏도 저만 표현하면서 살아왔고 왜 나랑 사냐고 직접적으로 물어보기도 했는데 좋으니까 산대요. 정신병자가 되는 것 같아요 제가. 분명히 함께 있는데 외롭습니다. 사랑하며 또 받으며 살고 싶습니다.

 

위 내용은 네이트 판에 올라온 사연을 조금 각색한 글입니다. 아내에게 있어서 애정표현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잘 나타내 주고 있는 글이라고 생각합니다. 위 글에는 나타나 있지 않지만 써주신 글에 의하면, 사연자의 남편 분은 돈을 잘 벌어다주고, 과거 혼전임신을 책임지기 위해 부모님의 반대를 무릅쓰고 등 돌리신 부모님을 설득해서 사연자 분과 결혼에 이르는 등 가정 내에서 자신의 역할에 책임을 다하고자 노력하는 성실한 남편 분이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함께 있으나 외롭다, 정말 바람을 피우고 싶다. 부부로 살되 정을 떼고 싶다’라고까지 표현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바로 아내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욕구인 애정표현이 충족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사진_픽사베이


대부분의 여성들은 남편의 애정표현을 통해 안정감, 보호 받음, 위로 받음, 인정받음 등을 느낍니다. 그래서 애정표현을 한다는 것은 아내에게 다음과 같은 의미를 전달하는 것과도 같습니다.

"당신은 나에게 가장 소중한 사람이야."
"나는 당신을 돌보고 싶어."
"나는 당신에게 관심이 있어."
"나는 당신의 어려움을 함께 나누고 싶어."

여성에게 있어서 애정표현은 남편과의 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접착제입니다. 만약 이것이 없다면, 아내는 남편으로부터 소외되었다고 느끼게 됩니다. 여성은 애정을 표현하고 누군가로부터 애정표현을 받게 될 때의 느낌을 사랑합니다. 이것은 성적인 행동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습니다. 여성들이 자녀나 애완동물들과 감정을 나누는 모습을 생각해보면, 더 이해하기 쉬울 것입니다.

이러한 사실은 남성들에게 혼동을 줄 수가 있는데, 보통 남자들은 애정표현을 성관계를 가지기 위한 사전 작업으로 생각하며, 곧 흥분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남성들은 애정표현을 하지 않고 바로 성관계를 가지려고도 하는데 왜냐하면 그들은 이미 흥분 상태에 있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우리는 ‘애정표현이 없는 부부관계도, 부부관계가 없는 애정표현도 있을 수 없다’라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사진_픽사베이


보호받고 싶고, 인정받고 싶고, 관심을 받고 싶어 하는 아내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방식도 남편들이 원하는 것과 다릅니다. 남편들은 이러한 차이점을 인정해야 하고, 그에 따라 행동해야 합니다. 때문에 남편들에게 몇 가지 방법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첫 번째, 내가 얼마나 아내를 사랑하는지 설명하십시오. 그러나 사람마다 원하는 방식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아내에게 어떻게 애정을 표현해 주기를 원하는지 물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이 경우 간혹 아내가 “누군가를 사랑하면 애정표현은 자연스럽게 되는 것이 아닌가요?”라고 되물어올 수 있는데, 이것은 여성에게는 자연스러운 애정표현이 남편에게는 그렇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때문에 애정표현을 자연스럽고, 나이스하게 하지 못하는 것에 대해 인정하고 그것을 배우고 알아가고자 하는 태도를 견지하면서 그 사실이 아내에게 잘 전달될 수 있도록 이야기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두 번째, 아내가 원하는 애정표현 목록표를 만들어 하나씩 실천해보십시오. ‘이렇게까지 해야 하나?’라는 생각이 드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내가 사랑하는 배우자가 원하고, 기대하며, 필요로 하는 것이고, 그것이 충족되면 행복해할 것입니다. 배우자가 행복할수록 나의 욕구 또한 충족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것이 결혼생활의 선순환을 만드는 첫 번째 비결입니다.

세 번째, 애정표현을 습관화하기 위해 노력하십시오. 애정표현의 욕구는 남편에는 중요한 욕구가 아니기 때문에, 처음에는 이것을 습관화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애정을 표현하는 것을 즐기게 될 것입니다. 그 이유는 아내가 더 이상 남편의 관심을 끌기 위해 혹은 어떻게 하면 애정표현을 받을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하는데 에너지를 낭비하는 대신 남편을 사랑하는데 에너지를 더 사용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여기까지 남편과 다른 아내의 욕구, ‘애정표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본 내용은 Willard(2004)의 경험적인 연구를 토대로 쓰인 그 남자의 욕구, 그 여자의 갈망에 담긴 내용으로써 일반화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즉, 개인마다 다른 차이를 충분히 반영한 내용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남편과 아내가 서로 다른 ‘우선 욕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기 쉽도록 쓰인 내용이기 때문에 충분히 고려되지 못한 표현들이 있다면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다음 편은 아내와 다른 남편의 욕구, ‘성적인 만족’ 편으로 이어가겠습니다. 

 

 

* 참고문헌 Willard F. H. (2004). 그 남자의 욕구 그 여자의 갈망. 학지사.

박상화 전문상담사 info.psynews1@gmail.com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