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로닝거 (C.R. Cloninger) 기질 및 성격 모델

정신의학신문 | 정정엽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우리는 누군가에 대해 이야기할 때, 성격과 기질을 혼동해서 사용하곤 합니다. “그 사람은 기질적으로 나빠.”라던가, “그 사람은 성격이 못됐어.”와 같은 표현을 흔히 들어 봤을 것입니다. 미국 심리학자 클로닝거(Cloninger)는 10여 년의 종단 연구를 통해 성격과 기질의 차이를 발견했는데요, 오늘은 함께 그 이야기를 나눠 보고자 합니다. 

최근 성격과 관련된 생물학, 유전학과 같은 인접 학문이 발달하면서 한 사람의 정체성은 개인의 성격과 기질이 상호작용한 결과라는 관점이 대두되었습니다.  미국 워싱턴 대학교 클로닝거(C.R. Cloninger) 교수는 심리생물학적 인성 모델을 발전시켜 기질 및 성격 모델을 제안했는데요, 이 모델은 한 개인의 인성(Personality)은 기질(temperament)과 성격(character) 두 가지 구조의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기질은 사람의 행동이나 성격에서 뚜렷하게 드러나는 특성으로 쉽게 변화하지 않는 생물학적, 감정적인 부분을 차지하는 본성으로 표현되고 있습니다. 유전에 의해 타고난 것으로 변화하기가 어려우며, 환경과 노력에 의해 변화하더라도 어느 정도의 시간이 걸린다고 하지요. 

성격은 각 개인이 지닌 특유한 성질이나 품성 등을 의미하는데요, 환경적 영향과 관계에서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만들어진 특유한 개성으로 표현됩니다. 성격은 주변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평생 동안 변화해 나가는 것이며 의지와 노력에 의해 비교적 쉽게 변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기질과 성격을 분리하는 것이 어떤 유용함이 있을까요? 실제 회사, 가정, 학교 등에서 서로의 기질과 성격의 구조에 대해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 의사소통에서의 오해와 갈등을 만들어 내기도 합니다. 따라서 기질과 성격에 대한 이해는 타고난 기질과 성숙되어 가는 성격이 서로 다를 수 있음을 이해하고, 발달을 촉진하거나 조력하는 역할을 할 수 있지요. 

기질과 성격에 대한 이해를 위해서는 TCI 기질 성격 검사를 활용해 볼 수도 있습니다. TCI 검사는 클로닝거 교수의 심리생물학적 인성모델을 바탕으로 제작되었는데요, 환경 자극에 대한 자동적인 정서 반응에서의 개인차를 반영하는 기질 차원과 개인이 의식적으로 추구하는 목표와 가치에 대한 자기개념의 차이를 반영하는 성격차원을 함께 다루고 있습니다. 같은 기질 유형 내에서도 서로 다른 모습들의 사람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질 외에 성격 차원들에 대한 이해가 함께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지요. 

사진 프리픽
사진 프리픽

그렇다면, 성격 차원에는 어떠한 내용들이 담겨 있을까요? 자신과 자신이 아닌 것 간의 경계, 즉 자신과 대상 간의 관계에 대하여 개인이 인지적, 정서적으로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가를 세 가지 차원에 의해 설명할 수 있습니다. 

 

- 자기초월(Self-Transcendence) 차원: “자신을 우주의 통합적 한 부분으로 이해하는가?”

일체감, 우주만물과의 일체감, 영성 및 종교적 신앙의 수용. 조건에 관계없는 평온함과 감사

 

- 연대감(Cooperativeness) 차원: “자신을 인류의 통합적인 한 부분으로 이해하는가?”

타인에 대한 수용 능력, 타인과의 동일시 능력, 자비, 양심

 

- 자율성(Self-Directedness) 차원 : “자신을 자율적 개인으로 이해하는가?”

자기 결정력, 의지력, 통제력, 책임감, 자존감, 자기효능감

 

여러분의 성격과 기질, 어떤 설명이 가능한가요? 기질과 성격이 양 극단에 있을수록 개성이 두드러지는 인상을 주기 쉬운데요, 이러한 특징들은 발달 과정에서 주변인들과의 상호작용 등에 의해 변화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타고난 기질의 반응들에 대해 자각하고 자동적인 반응의 구속에서 자유로워지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겠지요. 

인간의 가장 큰 보물은 자유와 의지를 가지고 있다는 점일 것입니다. 스스로 가치를 선택하고 행동을 조절할 수 있는 것이 인성 발달의 핵심이 되겠지요. 나선적으로 천천히 변화하는 과정을 통해, 자기 자신과의 조율에 힘써 보는 것은 어떨까요?. 스스로 보다 행복한 삶을 위해 성숙한 인격을 만들어 나가시길 응원합니다. 

 

광화문숲 정신건강의학과 의원 | 정정엽 원장

정정엽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광화문숲 정신건강의학과 원장
한양대 의과대학 학사석사, 서울고등검찰청 정신건강 자문위원
보건복지부 생명존중정책 민관협의회 위원
한국산림치유포럼 이사, 숲 치유 프로그램 연구위원
저서 <내 마음은 내가 결정합니다>
전문의 홈 가기
  • 애독자 응원 한 마디
  • "연주를 듣는 것 같은 글입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의 글을 읽고 많은 사람이 도움 받고 있다는 걸 꼭 기억해주세요!"
    "선생님의 글이 얼마나 큰 위로인지 모르겠어요."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